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타버스 Campus

제작역량강화 교육

HoudiniFX 기반의 초현실적 미디어 아트 제작 과정


기본정보

기본정보 - 프로그램개요 및 특징, 학습목표, 교육기간, 강의요일/시간, 총시수, 교육일수/일일시수, 모집정원, 수강신청기간, 교육장소, 신청대상, 우대사항, 수강료, 선발방법, 교재, 수료기준, 자격증 관련사항안내표입니다.
교육기간 2025-08-25 ~ 2025-08-27 교육장소 판교 메타버스 허브 2층 메타버스 캠퍼스
안내사항

HoudiniFX 기반의 초현실적 미디어 아트 제작 과정 포스터 - 이하 텍스트에 자세한 안내가 있습니다.
 

주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 nipa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Artic.kr
HoudiniFX 기반의 초현실적 미디어 아트 제작 과정
교육 기간 | 2025.8.25(월) ~ 8.27(수) 10:00~17:00

교육 개요

오른쪽에는 https://www.metaverse-campus.kr로 이동하는 QR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교육기간: 2025.8.25(월) ~ 8.27(수), 3일간
  • 교육시간: 10:00~17:00, 1일 6시간
  • 교육장소: 판교 메타버스 허브 2층 메타버스 캠퍼스
    (경기 성남시 수정구 대왕판교로 815,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
  • 강사명: 장재완 (스튜디오아틱 대표)
    주요 이력:
     • Dior 디자이너 오브 드림스 - The Ball 미디어아트 제작
     • 한남동 Artic 개인전
     • Griffin 월드 투어 콘서트 배경 미디어아트 제작
  • 모집일정: 2025.8.4(월) ~ 8.18(월) 오후 5시까지
  • 선발심사: 서류전형 - 지원동기 및 직무 연관성 등을 통한 심사
  • 교육방식: 오프라인 무료 실습교육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구비)
  • 신청방법: (https://www.metaverse-campus.kr/) 메타버스캠퍼스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후 신청
  • 합격자발표: 2025.8.19(화), 개별 유선 및 문자 통보
    (교육기간 및 모집일정은 운영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교육 안내

수강 대상

  • Houdini FX를 활용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예비 창작자
  • 유체 표현 방법과 노하우를 배우고자 하는 개인
  • 전반적인 3D 미디어아트 제작 과정을 배우고자 하는 개인

교육과정 소개

  • Houdini 기반 FX 미디어아트의 이해
  • 유체 표현과 시뮬레이션의 이해
  • 유체 미디어아트 제작 실습과 솔라리스 렌더링
  • Nuke 사용 합성작업

필요 기반 지식

  • 기초적인 영상미디어에 대한 지식 (FPS, 확장자 등)
  • 기초 영어 지식 (vex 코딩에 활용)
  • 3차원 공간에 대한 이해

일자 / 교육 내용

Day 1 (8.25)

  • 커리큘럼 오리엔테이션
  • 미디어아트의 이해 및 HoudiniFX의 특성
  • 유체 표현의 특성과 표현방법 이해
  • FX 시뮬레이션의 특성과 사용 이유 이해
  • Houdini 인터페이스 소개 및 작업환경 조정
  • copy to point, scatter 노드 활용 예제 실습
  • attribute의 이해
  • Geometry Spreadsheet와 attribute 활용 기초
  • attribute wrangle, attribute vop
  • Q&A

Day 2 (8.26)

  • 실습예제 프리뷰 (역중력 유체 스플래시)
  • 실습예제 분석 및 실습
  • 유체를 움직이는 방법
  • 유체 attribute의 종류와 특성
  • 실습예제 시뮬레이션 캐시 및 flipbook 리뷰
  • Fluid particle 매쉬 작업
  • 포말의 종류와 작업 방법 이해
  • Q&A

Day 3 (8.27)

  • 커스텀 포말 작업
  • 포말 포스트 프로세스
  • 솔라리스 렌더링 (karma xpu)
  • 렌더 오브젝트 셋업
  • 라이팅 셋업
  • attribute를 활용한 셰이딩
  • 디테일한 머터리얼 옵션 조정
  • aov를 이용한 다채널 렌더링 (exr 확장자)
  • nuke와 다채널 패스를 활용한 최종 컴포지팅
  • Q&A

문의처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인력양성팀 양성모 과장
smyang53@k-meta.or.kr / 070-8765-8307

  • 본 과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가 주관하는 교육입니다.
  • 최종 합격자 발표 이후 교육과정 무단 불참 및 중도 포기 시, 향후 교육 참여 제한 가능
  • 교육 기간 내 정상 출석 완료 시 교육 수료증 발급 가능
  • 과정 진행 시 참가자 촬영 및 홍보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음
  • 저작권 보호법에 따라 허가되지 않은 녹취/녹음/녹화는 금지되며, 위반 시 법적 제재 가능
  • 프로그램 내용(일정, 진행방법, 장소 등)은 교육 및 현장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