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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Campus

제작역량강화 교육

개설교육과정

96
연번, 구분, 모집, 교육과정명, 교육기간, 교육시간, 신청페이지로 구분된 안내표
연번 구분 모집 교육과정명 교육기간 교육시간
96 단기 모집중 디지털 트윈 구축을 위한 Photogrammetry 마스터 클래스 과정 2024.04.15~2024.04.17 10:00 ~ 17:00
95 단기 모집중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활용한 퍼포먼스 캡쳐 제작 과정 2024.04.09~2024.04.12 10:00 ~ 17:00
94 단기 모집마감 After The Transformer:트랜스포머 기반 최신 AI 모델 분석 및 제작 과정 2024.04.03~2024.04.05 10:00 ~ 17:00
93 단기 모집마감 터치디자이너와 생성형 AI 아트 제작 과정 2024.03.27~2024.03.29 10:00 ~ 17:00
92 단기 모집마감 메타휴먼을 활용한 디지털휴먼 및 페이셜캡쳐 제작 과정 2023.12.13~2023.12.15 10:00 ~ 17:00
91 단기 모집마감 메타버스의 이해와 알고리즘 활용한 공간 디자이너의 가상공간 제작 과정 2023.11.27~2023.11.29 10:00 ~ 17:00
90 단기 모집마감 AR 플랫폼 개발을 위한 Unity3D 개발 기법 2023.11.22~2023.11.24 10:00 ~ 17:00
89 단기 모집마감 웹표준 기술 기반의 3D 가상환경 인터렉티브 웹 개발 2023.10.24~2023.10.26 10:00 ~ 17:00
88 단기 모집마감 디지털스캔(포토그래메트리)을 이용한 효율적인 실감형 3D 에셋(지오메트리, 텍스쳐) 제작 2023.10.18~2023.10.20 09:00 ~ 17:00
87 단기 모집마감 디지털 휴먼 확산 목적 타 산업군 대상 Vtuber 제작과정 2023.10.10~2023.10.13 10:00 ~ 17:00

교육목적

  • 빠르게 변화하는 메타버스 기술과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인사이트 제공

주요내용

  • (3일/23개 과정) 메타버스 산업 현업인 대상 新기술 교육 운영

2022년 제작역량강화 교육

번호, 키워드, 과정명, 연계목표로 구분된 연계교육 과정
번호 기술분야 과정명 교육내용
1-1 디지털
캐릭터
AI를 활용한 디지털 휴먼 응용 교육 (ZWrap, MAYA, ZBrush 활용) • (1일차) 디지털휴먼의 이해와 활용
• (2일차) 기존 SW활용 디지털휴먼 제작
• (3일차) AI활용 디지털휴먼 제작
1-2 사실적 3D 버츄얼 휴먼 제작 방법 Ⅰ • (1일차) Character Creater3와 ZBrush를 활용한 베이스 캐릭터 제작 방법
• (2일차) Maya를 활용한 Retopology 방법
• (3일차) Texturing XYZ Source를 활용한 피부질감 제작 방법
1-3 Zbrush를 활용한 메타버스 디지털 캐릭터 제작과정 • (1일차) 지브러쉬 기초 이해&캐릭터 베이스 만들기
• (2일차) 캐릭터 헤어 & 옷 만들기
• (3일차) 캐릭터 신발& 악세사리 만들기
1-4 블렌더 3D와 Daz 3D를 활용한 디지털 휴먼 제작과정 • (1일차) 블렌더 셋업, 캐릭터 제작과정 프리뷰
• (2일차) 조각모드, 리토폴로지, UV언랩
• (3일차) Daz3D 활용 캐릭터 셋업, 애니메이션 적용
1-5 C4D를 활용한 모션그래픽 캐릭터 리깅 과정 • (1일차) 캐주얼 모션그래픽 캐릭터 리깅
• (2일차) 리얼 베이스 휴먼 캐릭터 리깅
• (3일차) 모션그래픽 오브젝트 리깅 & Character Tool
2-1 XR 
응용·확장
메타버스 건축 비즈니스를 위한 XRlize, 홀로렌즈2 활용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교육
• (1일차) 홀로렌즈2 교육, 레빗 교육, XRlize 설치
• (2일차) BIM 데이터 추출 프로세스, 조감도 기능 활용
• (3일차) 1:1 추적 기능 활용, 실습 활용 과제
2-2 메타버스 환경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 전환을 위한
홀로렌즈2 활용 Dynamics 365 과정
• (1일차) Dynamics365 & Hololens 2 소개, Remote Assist & Guides 체험
• (2일차) Dynamics365 Field Service 소개 및 Remote Assist 연계 실습
• (3일차) Dynamics365 Guides 앱 셋팅, Guides 제작 및 실습
2-3 웹 3D 라이브러리(Three.js) 메타버스 환경 구축 및
인터랙티브 웹 개발
• (1일차) 웹 3D 라이브러리 three.js 소개 및 기본 API
• (2일차) three.js의 다양한 응용 API
• (3일차) three.js를 이용한 가상환경 구축 및 인터랙션 개발
2-4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포토그래메트리 기술 교육
Reality Capture 및 드론 활용
• (1일차) 포토그래메트리 이해와 활용사례, 촬영실습
• (2일차) Reality Capture를 이용한 3D모델링
• (3일차) 드론을 이용한 지형 및 건축물 촬영 및 3D모델링
2-5 아날로그 및 디지털 홀로그램 기초 이론 및 시뮬레이션 제작 실습 • (1일차) 기초 홀로그램 재생 및 복원(XR캠퍼스)
• (2일차) 아날로그 및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홀로그램센터)
• (3일차) 홀로그래피의 응용 및 어플리케이션(홀로그램센터)
2-6 다양한 개발도구를 활용한 AR 콘텐츠의 이해 및 개발 • (1일차) AR의 이해 및 Unity 3D 개발
• (2일차) ARFoundation을 활용한 AR의 이해 및 개발
• (3일차) 다양한 개발도구를 활용한 AR 콘텐츠 개발
2-7 포토그래메트리를 활용한 실감형 디지털 리소스(3D 에셋) 제작
- Reality Capture 활용하기
• (1일차) 포토그래메트리를 이용한 3D 리소스 제작의 이해와 활용사례
• (2일차) Reality Capture를 이용한 3D모델링 및 후처리
• (3일차) 드론을 이용한 지형 및 대형 건축물 3D모델링
2-8 Blender와 Tree.js를 이용한 3D 인터렉티브 웹 개발 • (1일차) 웹 3D 라이브러리 three.js
• (2일차) 물리엔진 라이브러리 ammo.js와 블렌더(Blender)
• (3일차) 인터렉션 웹 개발 실습
2-9 터치디자이너를 활용한 XR 몰입형 프로젝션 맵핑 • (1일차) 웹 XR을 활용한 프로젝션 맵핑과 터치디자이너 소개
• (2일차) 터치디자이너로 3D XR 비주얼 디자인 하기
• (3일차) 최종 XR 프로젝션 맵핑 구현
2-10 Oculus Quest2를 활용한 가상환경의 개발 및 이해 • (1일차) 가상현실과 메타버스의 이해
• (2일차) 가상현실 전시관 만들기
• (3일차) 가상현실 메타버스 구현
3-1 메타버스
스튜디오
볼류메트릭 비디오 콘텐츠 제작 과정 • (1일차) Volumetric Video Technology의 이해(XR캠퍼스)
• (2일차) Volumetric Video 캡처 실습(K-실감 스튜디오)
• (3일차) Volumetric Video 캡처 데이터 활용 실습(XR캠퍼스)
3-2 Pixotope와 Xsens를 활용한 버추얼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 기술 • (1일차) 버추얼 인플루언서 콘텐츠 기술 이론(메타버스캠퍼스)
• (2일차) Pixotope를 활용한 버추얼 프로덕션 실습(가상스튜디오)
• (3일차) 버추얼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가상스튜디오)
4-1 이용자
창작
메타버스 플랫폼을 위한 NFT 활용기술 이용자 창작(UGC) • (1일차) 메타버스 개념 파악, 플랫폼 활용 사례 및 체험
• (2일차) 게더타운 맵 제작 마스터
• (3일차) NFT 아트 마스터
4-2 3억 명 플랫폼 제페토 홍보용 월드 및 아이템 제작 기술 교육 • (1일차) 메타버스의 이해와 제페토 월드 빌드잇 제작
• (2일차) 제페토 월드 제작 실습
• (3일차) 제페토 아이템 제작과 상점 출시
4-3 NFT를 활용한 커뮤니티 제작 및 기업 매니지먼트 과정 • (1일차) NFT 개념파악. NFT 종류 분석. NFT 민팅/리스팅법
• (2일차) NFT (PFP) 기획
• (3일차) NFT (PFP) 제작
4-4 메타버스 플랫폼의 이해와 실시간 엔진 활용 가상공간 제작 교육 • (1일차) 메타버스 플랫폼의 이해와 현황
• (2일차) 플랫폼 내 제공 저작도구를 활용한 가상공간 제작
• (3일차) 플랫폼 내 외부저작도구 연계를 통한 가상공간 제작
5-1 몰입형
음향
Binaural Ambisonics 기반 XR 콘텐츠의 공간인지 입체음향 • (1일차) 입체음향의 이해와 공간인지
• (2일차) 바이노럴 녹음과 랜더링
• (3일차) 공간인지 테마제작(해변, 정글, 클럽)
5-2 사운드 엔진 미들웨어를 활용한 Interactive Audio 제작 • (1일차) 인터렉티브 오디오의 이해와 미들웨어
• (2일차) Wwise를 활용한 사운드 구현
• (3일차) Wwise의 동적믹싱과 최적화, 게임엔진과 통합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