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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Campus

제작역량강화 교육

개설교육과정

114
연번, 구분, 모집, 교육과정명, 교육기간, 교육시간, 신청페이지로 구분된 안내표
연번 구분 모집 교육과정명 교육기간 교육시간
114 단기 모집중 터치디자이너 디지털 랜드스케이프 구현 과정 2024.10.29~2024.10.31 10:00 ~ 17:00
113 단기 모집중 Blender3D와 AI를 활용한 3D타이틀 제작과정 2024.10.23~2024.10.25 10:00 ~ 16:00
112 단기 모집마감 모션캡쳐를 활용한 버추얼 프로덕션 콘텐츠 제작 과정 2024.10.15~2024.10.18 10:00 ~ 17:00
111 단기 모집마감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을 위한 생성형 AI 및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과정 2024.10.07~2024.10.11 10:00 ~ 17:00
110 단기 모집마감 포토그래메트리 기반 3D 콘텐츠 제작과 RealityCapture 활용 과정 2024.09.30~2024.10.02 10:00 ~ 17:00
109 단기 모집마감 MadMapper를 활용한 프로젝션 맵핑 제작 과정 2024.09.25~2024.09.27 10:00 ~ 17:00
108 단기 모집마감 RAG를 활용한 메타버스 환경 내 ChatGPT 서비스 제작 과정 2024.09.04~2024.09.06 10:00 ~ 17:00
107 단기 모집마감 Copilot을 활용한 메타버스 환경 내 NPC 구현 2024.08.20~2024.08.22 10:00 ~ 17:00
106 단기 모집마감 유니티 기반의 VR 실감형 콘텐츠 개발 과정 2024.08.12~2024.08.14 10:00 ~ 17:00
105 단기 모집마감 생성형 AI(Chat GPT, DALL-E)를 활용한 메타버스 구현 콘텐츠 및 영상 제작 과정 2024.07.01~2024.07.03 10:00 ~ 17:00

교육목적

  • 빠르게 변화하는 메타버스 기술과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인사이트 제공

주요내용

  • (3일/23개 과정) 메타버스 산업 현업인 대상 新기술 교육 운영

2022년 제작역량강화 교육

번호, 키워드, 과정명, 연계목표로 구분된 연계교육 과정
번호 기술분야 과정명 교육내용
1-1 디지털
캐릭터
AI를 활용한 디지털 휴먼 응용 교육 (ZWrap, MAYA, ZBrush 활용) • (1일차) 디지털휴먼의 이해와 활용
• (2일차) 기존 SW활용 디지털휴먼 제작
• (3일차) AI활용 디지털휴먼 제작
1-2 사실적 3D 버츄얼 휴먼 제작 방법 Ⅰ • (1일차) Character Creater3와 ZBrush를 활용한 베이스 캐릭터 제작 방법
• (2일차) Maya를 활용한 Retopology 방법
• (3일차) Texturing XYZ Source를 활용한 피부질감 제작 방법
1-3 Zbrush를 활용한 메타버스 디지털 캐릭터 제작과정 • (1일차) 지브러쉬 기초 이해&캐릭터 베이스 만들기
• (2일차) 캐릭터 헤어 & 옷 만들기
• (3일차) 캐릭터 신발& 악세사리 만들기
1-4 블렌더 3D와 Daz 3D를 활용한 디지털 휴먼 제작과정 • (1일차) 블렌더 셋업, 캐릭터 제작과정 프리뷰
• (2일차) 조각모드, 리토폴로지, UV언랩
• (3일차) Daz3D 활용 캐릭터 셋업, 애니메이션 적용
1-5 C4D를 활용한 모션그래픽 캐릭터 리깅 과정 • (1일차) 캐주얼 모션그래픽 캐릭터 리깅
• (2일차) 리얼 베이스 휴먼 캐릭터 리깅
• (3일차) 모션그래픽 오브젝트 리깅 & Character Tool
2-1 XR 
응용·확장
메타버스 건축 비즈니스를 위한 XRlize, 홀로렌즈2 활용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교육
• (1일차) 홀로렌즈2 교육, 레빗 교육, XRlize 설치
• (2일차) BIM 데이터 추출 프로세스, 조감도 기능 활용
• (3일차) 1:1 추적 기능 활용, 실습 활용 과제
2-2 메타버스 환경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 전환을 위한
홀로렌즈2 활용 Dynamics 365 과정
• (1일차) Dynamics365 & Hololens 2 소개, Remote Assist & Guides 체험
• (2일차) Dynamics365 Field Service 소개 및 Remote Assist 연계 실습
• (3일차) Dynamics365 Guides 앱 셋팅, Guides 제작 및 실습
2-3 웹 3D 라이브러리(Three.js) 메타버스 환경 구축 및
인터랙티브 웹 개발
• (1일차) 웹 3D 라이브러리 three.js 소개 및 기본 API
• (2일차) three.js의 다양한 응용 API
• (3일차) three.js를 이용한 가상환경 구축 및 인터랙션 개발
2-4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포토그래메트리 기술 교육
Reality Capture 및 드론 활용
• (1일차) 포토그래메트리 이해와 활용사례, 촬영실습
• (2일차) Reality Capture를 이용한 3D모델링
• (3일차) 드론을 이용한 지형 및 건축물 촬영 및 3D모델링
2-5 아날로그 및 디지털 홀로그램 기초 이론 및 시뮬레이션 제작 실습 • (1일차) 기초 홀로그램 재생 및 복원(XR캠퍼스)
• (2일차) 아날로그 및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홀로그램센터)
• (3일차) 홀로그래피의 응용 및 어플리케이션(홀로그램센터)
2-6 다양한 개발도구를 활용한 AR 콘텐츠의 이해 및 개발 • (1일차) AR의 이해 및 Unity 3D 개발
• (2일차) ARFoundation을 활용한 AR의 이해 및 개발
• (3일차) 다양한 개발도구를 활용한 AR 콘텐츠 개발
2-7 포토그래메트리를 활용한 실감형 디지털 리소스(3D 에셋) 제작
- Reality Capture 활용하기
• (1일차) 포토그래메트리를 이용한 3D 리소스 제작의 이해와 활용사례
• (2일차) Reality Capture를 이용한 3D모델링 및 후처리
• (3일차) 드론을 이용한 지형 및 대형 건축물 3D모델링
2-8 Blender와 Tree.js를 이용한 3D 인터렉티브 웹 개발 • (1일차) 웹 3D 라이브러리 three.js
• (2일차) 물리엔진 라이브러리 ammo.js와 블렌더(Blender)
• (3일차) 인터렉션 웹 개발 실습
2-9 터치디자이너를 활용한 XR 몰입형 프로젝션 맵핑 • (1일차) 웹 XR을 활용한 프로젝션 맵핑과 터치디자이너 소개
• (2일차) 터치디자이너로 3D XR 비주얼 디자인 하기
• (3일차) 최종 XR 프로젝션 맵핑 구현
2-10 Oculus Quest2를 활용한 가상환경의 개발 및 이해 • (1일차) 가상현실과 메타버스의 이해
• (2일차) 가상현실 전시관 만들기
• (3일차) 가상현실 메타버스 구현
3-1 메타버스
스튜디오
볼류메트릭 비디오 콘텐츠 제작 과정 • (1일차) Volumetric Video Technology의 이해(XR캠퍼스)
• (2일차) Volumetric Video 캡처 실습(K-실감 스튜디오)
• (3일차) Volumetric Video 캡처 데이터 활용 실습(XR캠퍼스)
3-2 Pixotope와 Xsens를 활용한 버추얼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 기술 • (1일차) 버추얼 인플루언서 콘텐츠 기술 이론(메타버스캠퍼스)
• (2일차) Pixotope를 활용한 버추얼 프로덕션 실습(가상스튜디오)
• (3일차) 버추얼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가상스튜디오)
4-1 이용자
창작
메타버스 플랫폼을 위한 NFT 활용기술 이용자 창작(UGC) • (1일차) 메타버스 개념 파악, 플랫폼 활용 사례 및 체험
• (2일차) 게더타운 맵 제작 마스터
• (3일차) NFT 아트 마스터
4-2 3억 명 플랫폼 제페토 홍보용 월드 및 아이템 제작 기술 교육 • (1일차) 메타버스의 이해와 제페토 월드 빌드잇 제작
• (2일차) 제페토 월드 제작 실습
• (3일차) 제페토 아이템 제작과 상점 출시
4-3 NFT를 활용한 커뮤니티 제작 및 기업 매니지먼트 과정 • (1일차) NFT 개념파악. NFT 종류 분석. NFT 민팅/리스팅법
• (2일차) NFT (PFP) 기획
• (3일차) NFT (PFP) 제작
4-4 메타버스 플랫폼의 이해와 실시간 엔진 활용 가상공간 제작 교육 • (1일차) 메타버스 플랫폼의 이해와 현황
• (2일차) 플랫폼 내 제공 저작도구를 활용한 가상공간 제작
• (3일차) 플랫폼 내 외부저작도구 연계를 통한 가상공간 제작
5-1 몰입형
음향
Binaural Ambisonics 기반 XR 콘텐츠의 공간인지 입체음향 • (1일차) 입체음향의 이해와 공간인지
• (2일차) 바이노럴 녹음과 랜더링
• (3일차) 공간인지 테마제작(해변, 정글, 클럽)
5-2 사운드 엔진 미들웨어를 활용한 Interactive Audio 제작 • (1일차) 인터렉티브 오디오의 이해와 미들웨어
• (2일차) Wwise를 활용한 사운드 구현
• (3일차) Wwise의 동적믹싱과 최적화, 게임엔진과 통합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