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
디지털 캐릭터 |
AI를 활용한 디지털 휴먼 응용 교육 (ZWrap, MAYA, ZBrush 활용) |
• (1일차) 디지털휴먼의 이해와 활용 • (2일차) 기존 SW활용 디지털휴먼 제작 • (3일차) AI활용 디지털휴먼 제작 |
1-2 |
사실적 3D 버츄얼 휴먼 제작 방법 Ⅰ |
• (1일차) Character Creater3와 ZBrush를 활용한 베이스 캐릭터 제작 방법 • (2일차) Maya를 활용한 Retopology 방법 • (3일차) Texturing XYZ Source를 활용한 피부질감 제작 방법 |
1-3 |
Zbrush를 활용한 메타버스 디지털 캐릭터 제작과정 |
• (1일차) 지브러쉬 기초 이해&캐릭터 베이스 만들기 • (2일차) 캐릭터 헤어 & 옷 만들기 • (3일차) 캐릭터 신발& 악세사리 만들기 |
1-4 |
블렌더 3D와 Daz 3D를 활용한 디지털 휴먼 제작과정 |
• (1일차) 블렌더 셋업, 캐릭터 제작과정 프리뷰 • (2일차) 조각모드, 리토폴로지, UV언랩 • (3일차) Daz3D 활용 캐릭터 셋업, 애니메이션 적용 |
1-5 |
C4D를 활용한 모션그래픽 캐릭터 리깅 과정 |
• (1일차) 캐주얼 모션그래픽 캐릭터 리깅 • (2일차) 리얼 베이스 휴먼 캐릭터 리깅 • (3일차) 모션그래픽 오브젝트 리깅 & Character Tool |
2-1 |
XR 응용·확장 |
메타버스 건축 비즈니스를 위한 XRlize, 홀로렌즈2 활용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교육 |
• (1일차) 홀로렌즈2 교육, 레빗 교육, XRlize 설치 • (2일차) BIM 데이터 추출 프로세스, 조감도 기능 활용 • (3일차) 1:1 추적 기능 활용, 실습 활용 과제 |
2-2 |
메타버스 환경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 전환을 위한 홀로렌즈2 활용 Dynamics 365 과정 |
• (1일차) Dynamics365 & Hololens 2 소개, Remote Assist & Guides 체험 • (2일차) Dynamics365 Field Service 소개 및 Remote Assist 연계 실습 • (3일차) Dynamics365 Guides 앱 셋팅, Guides 제작 및 실습 |
2-3 |
웹 3D 라이브러리(Three.js) 메타버스 환경 구축 및 인터랙티브 웹 개발 |
• (1일차) 웹 3D 라이브러리 three.js 소개 및 기본 API • (2일차) three.js의 다양한 응용 API • (3일차) three.js를 이용한 가상환경 구축 및 인터랙션 개발 |
2-4 |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포토그래메트리 기술 교육 Reality Capture 및 드론 활용 |
• (1일차) 포토그래메트리 이해와 활용사례, 촬영실습 • (2일차) Reality Capture를 이용한 3D모델링 • (3일차) 드론을 이용한 지형 및 건축물 촬영 및 3D모델링 |
2-5 |
아날로그 및 디지털 홀로그램 기초 이론 및 시뮬레이션 제작 실습 |
• (1일차) 기초 홀로그램 재생 및 복원(XR캠퍼스) • (2일차) 아날로그 및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홀로그램센터) • (3일차) 홀로그래피의 응용 및 어플리케이션(홀로그램센터) |
2-6 |
다양한 개발도구를 활용한 AR 콘텐츠의 이해 및 개발 |
• (1일차) AR의 이해 및 Unity 3D 개발 • (2일차) ARFoundation을 활용한 AR의 이해 및 개발 • (3일차) 다양한 개발도구를 활용한 AR 콘텐츠 개발 |
2-7 |
포토그래메트리를 활용한 실감형 디지털 리소스(3D 에셋) 제작 - Reality Capture 활용하기 |
• (1일차) 포토그래메트리를 이용한 3D 리소스 제작의 이해와 활용사례 • (2일차) Reality Capture를 이용한 3D모델링 및 후처리 • (3일차) 드론을 이용한 지형 및 대형 건축물 3D모델링 |
2-8 |
Blender와 Tree.js를 이용한 3D 인터렉티브 웹 개발 |
• (1일차) 웹 3D 라이브러리 three.js • (2일차) 물리엔진 라이브러리 ammo.js와 블렌더(Blender) • (3일차) 인터렉션 웹 개발 실습 |
2-9 |
터치디자이너를 활용한 XR 몰입형 프로젝션 맵핑 |
• (1일차) 웹 XR을 활용한 프로젝션 맵핑과 터치디자이너 소개 • (2일차) 터치디자이너로 3D XR 비주얼 디자인 하기 • (3일차) 최종 XR 프로젝션 맵핑 구현 |
2-10 |
Oculus Quest2를 활용한 가상환경의 개발 및 이해 |
• (1일차) 가상현실과 메타버스의 이해 • (2일차) 가상현실 전시관 만들기 • (3일차) 가상현실 메타버스 구현 |
3-1 |
메타버스 스튜디오 |
볼류메트릭 비디오 콘텐츠 제작 과정 |
• (1일차) Volumetric Video Technology의 이해(XR캠퍼스) • (2일차) Volumetric Video 캡처 실습(K-실감 스튜디오) • (3일차) Volumetric Video 캡처 데이터 활용 실습(XR캠퍼스) |
3-2 |
Pixotope와 Xsens를 활용한 버추얼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 기술 |
• (1일차) 버추얼 인플루언서 콘텐츠 기술 이론(메타버스캠퍼스) • (2일차) Pixotope를 활용한 버추얼 프로덕션 실습(가상스튜디오) • (3일차) 버추얼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가상스튜디오) |
4-1 |
이용자 창작 |
메타버스 플랫폼을 위한 NFT 활용기술 이용자 창작(UGC) |
• (1일차) 메타버스 개념 파악, 플랫폼 활용 사례 및 체험 • (2일차) 게더타운 맵 제작 마스터 • (3일차) NFT 아트 마스터 |
4-2 |
3억 명 플랫폼 제페토 홍보용 월드 및 아이템 제작 기술 교육 |
• (1일차) 메타버스의 이해와 제페토 월드 빌드잇 제작 • (2일차) 제페토 월드 제작 실습 • (3일차) 제페토 아이템 제작과 상점 출시 |
4-3 |
NFT를 활용한 커뮤니티 제작 및 기업 매니지먼트 과정 |
• (1일차) NFT 개념파악. NFT 종류 분석. NFT 민팅/리스팅법 • (2일차) NFT (PFP) 기획 • (3일차) NFT (PFP) 제작 |
4-4 |
메타버스 플랫폼의 이해와 실시간 엔진 활용 가상공간 제작 교육 |
• (1일차) 메타버스 플랫폼의 이해와 현황 • (2일차) 플랫폼 내 제공 저작도구를 활용한 가상공간 제작 • (3일차) 플랫폼 내 외부저작도구 연계를 통한 가상공간 제작 |
5-1 |
몰입형 음향 |
Binaural Ambisonics 기반 XR 콘텐츠의 공간인지 입체음향 |
• (1일차) 입체음향의 이해와 공간인지 • (2일차) 바이노럴 녹음과 랜더링 • (3일차) 공간인지 테마제작(해변, 정글, 클럽) |
5-2 |
사운드 엔진 미들웨어를 활용한 Interactive Audio 제작 |
• (1일차) 인터렉티브 오디오의 이해와 미들웨어 • (2일차) Wwise를 활용한 사운드 구현 • (3일차) Wwise의 동적믹싱과 최적화, 게임엔진과 통합 이론 |